게임정보/포켓몬스터

[SWSH]1:1패왕 따라큐 강의

우햐향 2020. 6. 15. 18:37
반응형

[SWSH]1:1패왕 따라큐 강의

 

 

전작에서도 사기, 너프당해도 거다이맥스로 인해 역시 사기인 패왕 따라큐에 대해서 알아보고자 합니다.
따라큐는 피카츄의 인형탈을 쓴 특이한 포켓몬으로 본모습은 따라큐 자신도 끔찍해한다고 전해지며
피카츄에게 깊은 원한을 품고 있다고합니다.
그 원한은 질투인지 아닌지는 자신도 모른다고 하죠?

무튼 어택커가 많은 파티를 짜신다면 따라큐는 어택커로서 필수중에 필수입니다.
 


따라큐

특성 : 탈

성격 : 명량 or 고집


명량을 선택할 경우, 똑같은 명량 따라큐와의 미러전에서 운이 좋으면 승리할 수도 있습니다. 95족 라인 - 대표적으로 명량 불비달마 등에도 선공할 수 있습니다.
즉 어태커를 상대로 매우 유리해집니다,

 

고집을 선택할 경우, 막이를 뚫는 데 유리해집니다. 1칼춤 다이할로우의 위력이 증가합니다. 너트렁등의 막이에 따로 대책이 있으시다면 요즘은 명량이 더 좋긴 합니다.

막이 상대로 유리하다는 장점이 있기는 하지만. 팀 조합에 따라 별에별 기술배치를 가진 따라큐도 워낙 많고 고집 따라큐를 쓸 경우 최속 보정한 어태커들에게 따라잡힐 위험이 있어서, 명량을 추천드립니다.

지닌물건 : 생명의구슬

H4 A252 S252 명량

기술배치

-섀도크루(19383)

-야습(11076)

-치근거리기(24921)

-칼춤

 

양내구 : 31873/39841

다이할로우(33228) 다이페어리(35997)

 

 


 

 



2. 장단점

 

<장점>

 

무지막지한 어태커 킬러

특성인 탈 때문에 1:1상태에서 거의 모든 어택커들 보다 우위에 서있습니다.
틀깨기 특성의 몰드류를 제외하면 1:1로 마주치고, 선공까지 따내면 이긴 게임이나 다름이 없습니다.
단 교체로 노말 포켓몬이 나올 것을 주의 고스트타입 기술을 쓸지 말지를 결정해 주셔야합니다.

몰드류는 동등한 상황에서 따라큐를 매우 쉽게 잡아낼 수 있어서 필수로 주의하셔야합니다

그외에 드래펄트, 삼삼드래, 갸라도스, 불비달마, 마기라스  거의 모든 어태커와의 대면에서 따라큐가 승리합니다.

 

칼춤과 다이맥스 + 일관성을 다 갖춤

-칼춤을 쌓고 다이맥스를 하는 따라큐를 막아낼 방법이 딱히 없습니다. 7세대에서는 탈이 까지면 더 빠르고 강한 어태커로 1타낼 수 있었는데(메가번치고 메자몽 메만다 등등) 다이맥스로 인해 그게 불가능해져서 따라큐를 막기가 더 어려워졌습니다. 여러모로 8세대 다이맥스 최고의 수혜자라고 할 수 있습니다.

 

 

<단점>

 

교체 기술에 대한 무력함

-따라큐의 대면 성능은 특성 '탈'에서 나옵니다. 이를 드래펄트나 스카프 불비달마 등의 빠른 포켓몬이 유턴으로 파괴하고 유리한 상성의 포켓몬을 내민다면, 따라큐의 장점이 사라지게됩니다.

 

사이클에 참여하기가 어려움

-따라큐는 '탈'을 믿고 강력한 대면 능력을 자랑하는 것이 강점이지만, 그 외의 플레이는 잘 하지 못합니다. 작은 사이클이라도 돌리려면 특성 '탈'이 깨져서 손해이고, 칼춤이나 다이맥스를 쌓은 따라큐를 뒤로 뺄 수는 없습니다. 따라큐는 배틀에 나오면 왠만하면 교체 없이 계속 싸워야 합니다. 그 점이 따라큐의 사이클 참여를 어렵게 만듭니다.

 

도깨비불에 취약함

-깹불을 맞으면 2칼춤을 춰도 공격력이 1.5배밖에 오르지 않습니다. 사실상 기능 정지 수순을 밟게 됩니다.

 

 


 

 

 

3. 선출

어태커 위주의 파티를 상대로 선출하는 게 좋습니다. 따라큐가 가장 좋아하는 각이 어태커와 1:1로 만나는 각입니다. 이때 탈을 믿고 칼춤을 써 주고, 다이맥스로 내구와 화력을 뻥튀기하면 적의 어태커와 후발 주자 포켓몬들까지 잡아낼 수 있습니다.

 

내구형 포켓몬과 동등한 조건에서 1:1을 하면 보통 이기지 못합니다. 아군의 다른 포켓몬이 기점을 마련해 주거나 어태커와의 대면 상황을 노리는 것이 좋습니다.

 

유턴, 볼체가 난무할 것 같은 파티는 조심합니다. 워시로토무와의 동등한 1:1도 최대한 피해야 합니다. 도깨비불을 맞으면 따라큐의 존재감이 급격히 줄어듭니다.

 

 

 

 

 

4. VS

환경의 다른 포켓몬들과의 1:1 상황을 가정해봅니다. "

 

유리 : 드래펄트(유턴x)마기라스 삼삼드래 히트로토무 갸라도스 오롱털 님피아 불비달마 리자몽 파르셀 코산호 등

불리 : 드래펄트(유턴o) 몰드류 아머까오 물로톰(도깨비불 볼트체인지) 너트령 더시마사리 유턴 볼트체인지 등

 

사기적입니다. 지금까지 말씀드린대로 대부분의 어태커 상대로 유리하며 막이 포켓몬 상대로 약한 모습을 보입니다. '유턴'과 '볼트체인지'의 농간이 아니라면 대면 구축 상대로는 승리할 수 있습니다.

 

 

vs 드래펄트

-드래펄트의 형태가 다양하여 예상하기 힘든 매치입니다. 불리하다고 보는 게 맞습니다.

-높은 확률로 유턴을 가지고 있는데 이 경우 따라큐가 판정패합니다.

-맞다이맥스를 할 경우. 따라큐가 다이월-다이페어리(탈)-다이월-야습으로 드래펄트를 잡을 수 있습니다. 드래펄트가 중간에 다이스틸을 쳐도 똑같이 잡을 수 있지만, 졸렬하게도 내구조정을 한 경우 확률에 따라 못 잡을 수도 있습니다.

-요약하자면 드래펄트가 유턴을 치고 빠져나갈 수 있다면 불리하고, 유턴 없이 맞딜을 해야 한다면 따라큐가 유리합니다.

 

vs몰드류

-그냥 집니다. '틀깨기'인 경우 몰드류의 아이언헤드에 확정 1타가 납니다. 틀깨기가 아닌 '모래헤치기'여도 몰드류의 다이어스 - 모래헤치기 특성 발동으로 따라큐를 추월하게 되어 결국 지게 됩니다. 타입 상성, 따라큐가 1타내기 어려운 내구, 따라큐를 1타낼 수 있는 화력, 특이한 특성까지 겹쳐서 불리해진 케이스입니다.

 

vs아머까오

-아머까오 입장에서 따라큐는 기점에 불과합니다. 무난히 랭크업을 쌓으며 게임을 굳힐 수 있습니다.

 

vs마기라스

-형태에 관계없이 따라큐가 칼춤을 쌓을 수 있습니다. 마기라스의 물리 내구가 높은 편이긴 하지만(6만 5천, 다이맥스시 13만까지 올라감) 따라큐의 칼춤 - 다이페어리로 확정 1타가 납니다(h252).

 

vs삼삼드래

-그냥 뭐 당연히 이깁니다. 스카프 삼삼드래가 유턴으로 탈을 벗기는 경우만 예외인데, 삼삼드래는 자기보다 느린 내구형 포켓몬을 상대로 고위력 기술을 쏟아내는 것을 목표로 하는 포켓몬입니다. 스카프 삼삼드래는 흔하지 않을 것입니다.

 

vs토게키스

-토게키스보다는 벽을 깔러 나온 드래펄트나 오롱털을 상대하는 부분에서 갈립니다. 토게키스 단일 개체는 따라큐 혼자서 방어할 수 있습니다.

 

vs물로톰

-의외로 불리합니다. 깹불을 맞으면 따라큐의 기능이 정지되고, 설사 다이페어리로 도깨비불을 씹는 갓고수의 면모를 보였다고 하더라도 상대방 입장에서는 쉽게 다이맥스를 빼냈다고 만족할 수 있습니다. 볼트체인지로 탈 까면서 교체하는 것도 짜증납니다. 여러모로 따라큐 입장에서 쉽지 않은(상성 관계가 없음에도 불구하고) 상대입니다.

 

vs불로톰

-불로톰은 대부분 구애류를 끼고 어태커로 사용하는 경우가 많습니다. 따라서 따라큐가 유리합니다. 하지만 가끔 깹불을 장착한 불로톰을 만날 때가 있습니다. 이 경우 어려워지지만, 그래도 내구가 물로톰보다는 빈약한 편이라서 그나마 물로톰보다는 쉬운 편입니다.

 

vs갸라도스

-특성 '탈'을 갸라도스가 극복할 수 없습니다. 용의 춤을 써도 특성 '탈' 때문에 한번에 돌파할 수 없고, 다이제트를 치면 스피드는 추월해도 따라큐를 1타내지 못합니다. 아무래도 맞다이맥스를 할 가능성이 높은 매치업인데, 1칼춤 후 다이페어리 두번으로 일반적인 갸라도스를 잡을 수 있습니다(위협 포함).

 

vs오롱털

-은근히 형태가 다양하지만 일반적으로 토게키스를 위한 벽깔이로 나옵니다. 따라큐의 전술인 칼춤 + 다이맥스를 시전하기에 무난한 상대이지만, 혹여나 '마비'가 결정적인 순간에 터지면 뭐 결과적으로 오롱털이 옳았다 그렇게 될 수도 있고 약간 운을 타지만 너가 이길겁니다.

 

vs님피아

-님피아는 특수 내구를 바탕으로 활약하는 포켓몬입니다. 물리 포켓몬인 따라큐를 상대로는 대단히 무능력한 편이며, 혹시나 '하품'을 맞는다고 해도 다이페어리로 흘려낼 수 있습니다.

 

vs불비달마

-설명할 게 조금 있는데 너가 고집이고 불비달마가 명량이면 스카프가 없어도 따라큐가 선빵을 맞습니다. 스카프+무아지경 불비달마의 경우는 공격을 탈로 받아낸 뒤 다이페어리로 확1타 잡아낼 수 있습니다. 불비달마가 다이맥스를 하는 경우 스카프로 인한 스피드 우위를 포기하는 것이므로 맘대로 쪄드시면 됩니다. 달마모드의 경우 애초에 따라큐보다 느리므로 이길 수 있습니다. 여러모로 따라큐가 고집이면 상성이 뒤집힐 수 있는 매치업입니다(그래도 대부분의 불비달마는 고집을 선호하는 편이기는 합니다.)

 

vs리자몽

-리자몽이 더 빠르지만 따라큐가 하던 대로 해서 이길 수 있습니다. 탈(1칼춤) + 다이맥스(다이할로우) + 야습으로 리자몽의 고화력 기술을 받아치고 승리합니다.

 

vs너트령

-못 이기는 매치 중 하나입니다. 너트령 입장에서 맞다이맥스로 방어력도 쌓고 따라큐의 턴을 흘릴 수 있습니다. 너트령이 있으면 따라큐를 꺼내지 않는 게 좋습니다.

 

vs파르셀

-의외로 따라큐가 이깁니다. 1껍깨 파르셀의 공격을 다이맥스로 막아낼 수 있습니다. 파르셀이 맞다이맥스를 하는 건 상상하기가 어려운게 탈 때문에 막혀버립니다.

 

vs더시마사리

-페어리 기술을 반감하는 물리형 막이 포켓몬입니다. 랭크업도 지울 수 있고 화상도 터뜨릴 수 있고 당연히 불리합니다.

 

vs누오, 트리토돈, 하마돈 등 내구형 포켓몬

-1칼춤 다이할로우로 2번 쳐서 잡아내는 게 아니면 무조건 집니다. 어떻게든 시간이 끌릴 겁니다.

 

vs코산호

-코산호는 물리형 포켓몬의 무덤이지만 따라큐는 예외입니다. 같은 고스트 타입이기 때문에 따라큐가 기점 삼을 수 있습니다.

 

 


 

 

 

마무리

 

곧 17일부터 익스팬션 패스로 인해 배틀환경이 많이 변화 할 것이라 예상됩니다.

그래도 따라큐는 여전히 건제할 겁니다.

이미 그 성능은 전작에서 입증되었고

 

다이맥스롤 통해 너프아닌 버프를 받았으니까요.

 

상대가 내구형 깔짝형인지 조심히 파악하고

볼트체인지등만 조심하면 게임에서 질일은 없으실 겁니다.

그럼 모두 건강히 지내세요 안녕~~

반응형